김선우 : 표류기

8 December  - 2 January 2024

PBG 더현대서울 


Document
OVERVIEW
Document
      WORKS
Document
     INSTALLATION VIEWS
Document
         ARTIST PROFILE
Document
OVERVIEW
Document
  WORKS
Document
INSTALLATION VIEWS
Document
ARTIST PROFILE

Document

PBG 더현대에서 개최되는 김선우 개인전 <표류기 Castaway>는 작가가 그리스의 크레타 섬에서 여름 한 달 동안 머물며 써 내려간 글과 드로잉, 여행 속에서 마주한 편린들이 영감이 되어 구성된 전시 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어떤 특정한 담론에 집중하기보다는 흐르는 물에 몸을 맡기듯 편안하게 온몸에 힘을 뺀 상태에서 긴장의 끈을 놓고 크레타에서의 서사와 감각의 세계로 관람객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김선우

풀과 꽃이 울창한 숲을 자유로이 노니는 도도새가 그려진 김선우의 화면은 평화롭다. 이미 오래전 멸종해버린 것으로 알려진 모리셔스 섬의 도도새들은 캔버스 속에서 만큼은 삼삼오오 춤도 추며, 때로는 명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인적 없는 자연에서 생동한다. 우연한 기회에 도도새의 비극을 접한 작가는 안락한 화면에서 나는 법을 잊어버린 도도새에게 자유의 종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현대인을 투영했다. 획일화된 규칙에 따라 나의 욕구마저 잊어버리고 사는 우리의 모습이 마치 스스로 퇴화해버린 도도새와 다름없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김선우의 도도새는 마냥 귀여운 존재만은 아니다. 배경으로 제시된 정글 또한 막연하게 아름다운 풍경을 넘어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는 사회를 은유한다.


운영시간 : 월-일, 11am-7pm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2길 24-6 
프린트베이커리 사옥 5층

Email : pbg@printbakery.com
Tel : +82 1599 3403 
Fax : +82 2 391 2017